소트웍스 엔솔로지의 객체치향 생활체조 원칙의 후반부

Posted by , September 30, 2023
JAVA객체지향

소트웍스 앤솔러지 객체치향 원칙 (Object Calisthenics) 의 전반부 를 먼저 참고하자.

원칙6. 모든 엔티티를 작게 유지한다.

50줄 이상 되는 클래스 또는 10개 파일 이상의 패지키는 없어야한다는 것입니다. 50줄 이상인 경우 보통 클래스가 1가지 일만 하지 않기때문에, 코드의 가독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는 곧 SRP 원칙을 위반하는 행위기기도 합니다.


원칙7. 2개를 초과하는 인스턴스 변수를 가진 클래스를 쓰지 않는다.

인스턴수 변수가 많아질수록 클래스의 응집도는 낮아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인스턴스 변수란 기본 원시타입 또는 컬렉션등을 말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즉, 일급 컬렉션이나 Wrappper 객체는 해당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쉽게말해, 한 클래스엔 최대 2개 이하의 인스턴스 변수만 배치하자는 것으로, 이를 지켰다면 최대한 클래스를 강제로 많이 분리함으로써 높은 응집도를 유지할 수 있게됩니다. 예를들어 Name 의 경우는 FirstName, LastName 으로 가능하다면 최대한 분리하자는 것이죠.

덩치가 큰 객체를 작은 크기의 여러 객체로 분리하면, 자연스래 인스턴스 변수들을 적절한 곳에 배치할 수 있게됩니다.


원칙8. 일급 컬렉션을 쓴다.

이는 원칙3. 모든 원시값과 문자열을 감싼다(Wrap) 와도 매우 유사한 원칙입니다. 컬렉션도 클래스로 레핑(Wrapping) 하지 않으면, 의미없는 객체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일급 컬렉션을 사용하면 여기저기 흩여진 비즈니스 로직이 하나의 일급컬렉션 내부에 응집되고, 중복 코드가 줄어들게 됩니다.


원칙9. Getter, Setter, Property 를 사용하지 않는다.

객체를 더 객체지향으로, 객체답게 활용하려면 객체가 충분히 혼자서 할 수 있는 작업은 최대한 객체에게 믿고 맡겨야한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아래처럼 Person 이 있고, 그 안에 원시타입의 money 가 있다고해봅시다. (더 좋은 설계를 위해선 money 를 원시타입이 아닌 Money 라는 클래스로 감싸줘야겠지만, 편의상 원시타입으로 정의했다.)

public class Person {
  private final int money;
  // ...

  public int getMoney(){
    return money;
  }
}

비즈니스 로직상 이 세상엔 0원 이하의 금액을 보유한 사람은 없다고 해봅시다. 그러면 money 값을 추출해내서 체킹하기 위해선 아래처럼 getter 를 사용하여 값을 가져올것입니다.

int money = person.getMoney();
if(money < 0){
  // ...
}

하지만 이렇게 작성하면 비즈니스 로직이 코드 전반으로 흩어지게 되고, 중복 코드가 발생할 수 있게됩니다. 위 코드는 아래처럼 충분히 Person 도메인 객체 내부에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public class Person {
  // ...
  public boolean isInvaliBalance(){
    return money < 0;
  }
}
////////////////////////////////////////
if(person.isInvalidBalance()){
  // ...
}

마치며

객체지향이란 지금껏 중요하다는 키워드를 인터넷에서 공부할때 많이 보게 되었고, 지금도 항상 어렵다고 느낍니다. 이러한 9가지 원칙을 원활히 지키는데까지 아직 실력향상이 많이 필요한 것 같네요. 이들을 모두 준수하면서 코드를 짜는것이 꽤 어렵겠지만, 지금부터 스스로 실력 향상을 위해 오랜시간이 걸려도 연습을 해보고자 합니다 😎


더 학습해볼 키워드

  • 널 객체 패턴(Null Object Pattern)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