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cktio 란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하는걸까?

Posted by , July 17, 2024
TDDMockito

Mockito 는 모의 객체 생성 검증, 스텁을 지원하는 프레임워크이다. 지금은 모의 객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생략하고, 기본 사용법에 대해 중점으로 다룰 것이다. 추후 포스트에서 대역에 대한 전반 내용을 다룰 때 이론을 더 다루고자 한다.


모의 객체 생성

우선 Mockito.mock() 메소드를 이용하면 특정 타입의 모의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public class GameGenMockTest {
    @Test
    void mockTest() {
        GameNumGen genMock = Mockito.mock(GameNumGen.class);
    }
}

스텁 설정

모의 객체를 생성한 뒤에는 BDDMockito 클래스를 이용해서 모의 객체에 "스텁(Stub)"을 구성할 수 있다. 스텁이란 인스턴스화하여 구현한 가짜 객체(Dummy, 기능 구현이 없음) 를 이용해 실제로 동작하는 것처럼 보이게 만드는 객체이다. BDDMockito.given() 메소드를 이용하면 모의 객체의 메소드가 특정 값을 리턴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BDDMocktio

public class GameGenMockTest {
    @Test
    void mockTest() {
        GameNumGen genMock = Mockito.mock(GameNumGen.class);
        BDDMockito.given(genMock.generate(GameLevel.EASY)).willReturn("123"); // (1)

        String num = genMock.generate(GameLevel.EASY); // (2)
        Assertions.assertEquals("123", num);
    }
}

위 코드에서 BDDMockito.given() 메소드는 스텁을 정의할 모의 객체의 메소드 호출을 전달한다.

willReturn

given() 메소드에 이어 willReturn() 으로 스텁을 정의한 메소드가 리턴할 값을 지정한다.

즉, 위 코드의 경우 (1) 에서 genMock.generate(GameLevel.EASY) 메소드가 불리면 "123" 을 리턴하도록 설정한 것이다. 또 (2) 에선 모의 객체의 generate() 메소드를 실행한다. 이때 인자로 GameLevel.EASY 를 전달하고 있는데, 이는 (1) 의 given() 에서 지정한 메소드 인자와 일치하므로 genMock.generate(GameLevel.EASY) 코드는 "123" 을 리턴한다.

willThrow

지정한 값을 리턴하는 대신에 Exception 을 터뜨리고 싶다면 willThrow() 를 사용하면 된다.

@Test
void mockTest2() {
	GameNumGen genMock = Mockito.mock(GameNumGen.class);
    BDDMockito.given(genMock.generate(GameLevel.EASY)).willThrow(IllegalArgumentException.class);

    Assertions.assertThrows(IllegalArgumentException.class, () -> genMock.generate(null));
}

위 예제를 보면 Mock 객체가 willThrow() 를 통해 예외를 터뜨리는 모습을 볼 수 있다.

@Test
void mockTest3() {
	List<String> mockList = Mockito.mock(List.class);
    BDDMockito.willThrow(IllegalArgumentException.class).given(mockList).clear();

    Assertions.assertThrows(IllegalArgumentException.class, () -> mockList.clear());
}

BDDMockito.willThrow() 메소드는 발생한 예외 타입이나 예외 객체를 파라미터로 전달받는다. given() 메소드는 모의 객체를 전달받는다. 모의 객체의 메소드 실행이 아닌 모의 객체임에 유의하자.

given() 메소드는 인자로 전달받은 모의 객체 자신을 리턴하는데 이떄 예외를 터뜨릴 메소드를 설정한다.

위 예제를 더 해석해보면, 모의 객체인 mockList 의 타입을 보면 List 이다. mockito 객체의 내장함수, 즉 List 타입의 내장 함수인 clear() 를 호출하는 경우 IllegalArgumentException 예외가 터지도록 설정한 것이다.


인자 매칭 정리

BDDMockito.given(mock.generate(GameLevel.EASY)).willReturn("123");
String num = mock.generate(GameLevel.NORMAL);

위 코드는 스텁을 설정할 때 generate() 의 인자로 GameLevel.EASY 를 전달하고 있는데, 실제로 generate() 메소드를 호출할 때는 GameLevel.NORMAL 을 인자로 전달했다. 이 경우 mock.generate(GameLevel.NORMAL) 코드는 스텁을 설정할 때 사용한 인자와 일치하지 않으므로 null 을 리턴한다.

ArgumentMatchers

ArgumentMatchers 클래스를 사용하면 정확하게 일치하는 값 대신 임의의 값에 일치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Test
void mockTest4() {
	GameNumGen mock = Mockito.mock(GameNumGen.class);
    // (1)
    BDDMockito.given(mock.generate(ArgumentMatchers.any())).willReturn("456");
    String num = mock.generate(GameLevel.EASY); // (2)
    Assertions.assertEquals("456", num);

    String num2 = mock.generate(GameLevel.NORMAL); // (3)
    Assertions.assertEquals("456", num2);
}

(1) 에서 스텁을 설정할 때 ArgumentMatchers.any() 메소드를 파라미터로 전달했다. any() 메소드를 사용하면 모든 값에 일치하도록 스텁을 설정한다. (2), (3)generate() 메소드는 모두 "456" 을 리턴한다.

ArgumentMatcher 의 세부 메소드들

ArgumentMatcher 가 제공하는 세부 기능(메소드) 들은 다음과 같다.

  • 기본 원시타입에 대한 임의 값 일치 : anyInt(), anyLong(), anyChar(), anyDouble(), ...

  • 임의 타입에 대한 일치 : any()

  • 임의 컬렉션에 대한 일치 : anyList(), anySet(), anyMap(), anyCollection()

  • 정규표현식을 이용한 String 값 일치 여부 : matches(String), matches(Pattern)

  • 특정 값과 일치 여부 : eq(값)

ArgumentMatchers 의 anyInt()any() 등의 메소드는 내부적으로 인자의 일치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ArgumentMatchers 를 등록한다. Mockito 는 한 파라미터라도 ArgumentMatchers 를 사용해서 설정한 경우, 모든 인자를 ArgumentMatchers 를 이용해서 설정하도록 하고있다.

@Test
void mockTest5() {
	List<String> mockList = Mockito.mock(List.class);

    BDDMockito.given(mockList.set(ArgumentMatchers.anyInt(), ArgumentMatchers.eq("123"))).willReturn("456");

    String old = mockList.set(5, "123");
	Assertions.assertEquals("456", old);
}

임의의 값과 일치하는 인자와 정확하게 일치하는 일치하는 인자를 함께 사용하고싶다면 ArgumentMatchers.eq() 를 사용하자.


행위 검증

@Test
void mockTest6() {
	GameNumGen mock = Mockito.mock(GameNumGen.class);
    Game game = new Game(mock);
    game.init(GameLevel.EASY);

    BDDMockito.then(mock).should().generate(GameLevel.EASY);
}

모의 객체의 역할 중 하나는 실제로 모의 객체가 호출됐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모의 객체의 특정 메소드가 호출되었는지 확인하는 코드는 위와 같다.

BDDMockito.then() 은 메소드 호출 여부를 검증할 모의 객체를 전달받는다. should() 메소드는 모의 객체의 메소드가 호출되어야 한다는 것을 설정하고 should() 메소드 다음에 실제로 불려야 할 메소드를 지정한다. 위 예제에서 mock 객체의 generate() 메소드가 GameLevel.EASY 인자를 사용해서 호출되었는지를 검증한다.

BDDMockito.then(mock).should().generate(any());

만약 이때 GameLevel.EASY 처럼 정확한 값이 아니라 메소드 호출 여부가 중요하다면 any(), anyInt() 등을 사용해서 인자를 지정하면 된다.

BDDMockito.then(mock).should(ArgumentMatchers.only()).generate(ArgumentMatchers.any());

정확하게 1번만 호출된 것을 검증하고 싶다면 should() 메소드에 Mockito.only() 를 인자로 전달한다.


더 학습해볼 키워드

  • 인자 캡쳐
Haon
꾸준히, 배움에 대한 생각을 글로 정제하기 위한 블로그입니다.
gatsby-starter-haonkakaotech